세종브릿지 로고
통합검색
공지   협력 블로거를 모집 합니다. [세종시 관련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상담            
             
사이드 메뉴보기
 
  •     GUEST 
    네이버로그인
    프리마켓 학원,홈클 재능소개 모임공고
    모임장소 업체정보 벼룩시장 세브&블로거
    세종지식 세종소식 동영상 채용(구인)
    부동산 자유글 가볼 곳  
    맛집정보 육아정보 갈곳정보 세종논평
    음식점(맛집) 아파트 거래 어린이집 학원,공방
    플레이스 공지사항 1:1 상담 버스조회
세브 & 블로거     육아·결혼 Naver Blog Twiter facebook kakao band plus        Print 신고

[영유아 문제행동을 대하는 교사의 자세와 태도]영유아문제행동,영유아행동,영유아지도,유아교육,보육,어린이집교사,유치원교사,교사교육,영유아행동지도,문제행동영유아,영유아지도방법

영유아는 교육 기관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생활을 하면서 가정과는 다른 다양한 상황을 경험한다.

영유아는 가정에서는 할 필요가 없던 행동을 교육 기관에서 해야 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 어떤 행동은 가정과 기관 모두에서 해야 하는데, 가정과 기관에서 그 행동을 수용하는 정도가 달라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교육 기관은 기본적으로 영유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가정과는 다른 규범과 문화를 습득해 나가는 과정에서 영유아에게 심리적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박성혜, 김광웅, 2003). 기관에서 영유아의 행동이 문제로 인식되느냐는 기관의 특성, 학급 구성원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어떤 행동은 다른 집단에 비해 엄격하게 판단되기도 하고, 어떤 행동은 상대적으로 경미하게 여기지기도 한다. 행동을 평가하는 성인의 기준에 따라 문제의 정도가 다르게 판단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자신이 속한 집단의 사회적 가치관과 문화 내에서 이해되지 못하고,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문제행동이라고 부른다(임혜민, 2002; 홍기영, 2003; Garber, 1984; Kaiser & Rasminsky, 2012). 영유아 시기의 적절한 행동 지도는 앞으로의 학습과 성장이 최적화 될 수 있게 한다(김희진 외, 2018).

또한 인간 발달의 관점에서 살펴보았을 때 영유아 시기의 발달적 문제는 이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개입하였을 때 더 효과적으로 수정이 가능하다(Shonkoff & Phillips, 2000).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영유아의 경우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뿐 아니라 영유아의 전인 발달을 저해하고 지속적인 발달을 어렵게 하는 행동도 문제행동에 포함시킨다(김희진 외, 2018; 황혜정, 2005).

학급에서 발생하는 영유아 문제행동의 경우 행동의 유형, 행동이 발생하게 된 원인, 행동의 발생 상황에 따라 지도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문제행동마다 다른 지도 전략을 세워야 한다.

기관의 분위기, 가정의 협력 정도, 영유아의 기질과 발달 정도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지도를 실시할 필요도 있다. 현장의 교사들은 앞서 밝힌 여러 변인들을 고려하여 학급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을 각자의 상황에 맞게 지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어려움을 호소한다(김주희, 이병인, 조현근, 2016; 서동미, 조재규, 2011).

교사들이 문제행동 지도 시 느끼는 어려움은 학부모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 교실 전반을 원활하게 운영하는 것이 있었으며(김주희 외, 2016), 적절한 지도 방법을 모르는 것, 지도 과정에 대해 외부의 평가를 받아야 하는 것, 교사로서 문제행동에 대해 선입견을 갖고 있는 것, 학부모와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있었다(고미경, 2007).

문제행동의 판단 미숙,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업무 시간 부족, 전문적 지식의 부족과 같은 어려움도 있었다(서동미, 조재규, 2011). 그 외에 교사로서 감정 조절이 안 되는 점, 스트레스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영유아를 지도하게 된다는 점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하였다(배지희, 조미영, 봉진영, 2009; 이연정, 조윤경, 2014).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는데, 그에 비해 문제의 해결은 쉽지 않아 교사들에게 스트레스가 된다. (강정원, 김순자, 2006)

이 같은 교사들의 고충에도 불구하고 영유아 문제행동은 앞으로 영유아의 전인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반드시 지도가 필요하다. 영유아기에 발생한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후의 단계에서 문제가 되기도 하고,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이정자, 2005; Fields & Fields, 2011)

교사들은 문제행동 지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동료 교사나 지인으로부터의 조언을 활용한다(김현수, 진현주, 2014). 교사들이 활용한 방법들은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문제행동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제공받기에는 부족하며, 행동의 발생 원인을 파악하여 지도 전략을 세우는 순차적이고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다(김지영, 2002).

문제행동 지도와 관련한 연수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으나, 문제행동 지도와 관련한 교사교육은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지거나, 이론 위주의 교육, 일회성의 교육으로 현장에서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김현수, 진현주, 2014). 따라서 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를 위해서는 이론과 실습을 겸할 수 있고, 문제의 원인 파악과 지도 전략이 단계적으로 구성된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

##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을 파악한 후에는 이를 기초로 문제행동의 유형과 내용을 반영한 적합한 지도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행동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고 지도를 실시하였을 때에는 비교적 해결이 쉬운데,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거나 지도가 지연되었을 때는 행동이 고착화되어 미래의 사회적 관계나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Cambell, 2007).

따라서 문제행동이 파악되었을 때는 즉각적으로 지도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영유아 교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겸비한 사람으로서 문제행동의 적절한 대처 전략을 알고 학습에서 적용한다면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켜 나갈 수 있다(VanDerHeyden, Witt, & Gatti, 2001).

선행연구에서 문제행동의 전략으로 제시한 것은 환경개선, 활동 실시, 본보기 보이기, 의사소통하기, 벌주기, 행동수정, 타임아웃, 개입, 자기조절, 부모 상담 등이 있다(박정옥, 김태인, 2016; 이순형, 2013; Fields & Fields, 2011). 이러한 방법들은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이론, 생물학적 이론과 같은 발달이론에 기초하기도 하고(이순형, 2013), 치료방식을 기초로 하기도 하였으며(박정옥, 김태인, 2016)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단계적인 전략을 제안하기도 한다(Fields & Fields, 2011).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개인의 지도 전략은

전략의 시기에 따라 크게 예방 전략과

반응 전략으로 구분된다.

예방 전략은 문제행동을 보이기 전에 문제행동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것이다(김경숙, 2008). 예방 전략의 예는, 교사가 일관적이며 안정적인 학급의 운영을 하는 것,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지속될 수 있는 학급의 운영을 하는 것, 작은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지도하여 더 큰 문제가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 등이다. 예방 전략은 학급 내에서 부정적인 행동의 유발 요소를 사전에 감소시키는 것으로 긍정적인 해결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김정겸, 강영식, 2017).

반응적 전략은 예방적 전략과 상반되는 것으로 문제행동이 관찰된 후에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반응적 전략은 전략의 시도 방법에 따라 부정적인 방법과 긍정적인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문제행동의 감소를 위한 부정적인 방법은, 꾸짖음, 부적 강화, 체벌 등이 있고, 긍정적인 방법은 칭찬, 정적 강화, 인정, 보상 등이 있다.

현장의 교사들은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부정적인 지도 방법을 더 빈번하게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학급에서 여러 유아를 함께 지도해야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즉각적인 결과가 나타나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김지영, 2002).

그러나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로 문제행동의 부정적인 지도 방법은 일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으나, 영유아가 구체적인 문제의 지도 방법을 경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궁극적인 문제행동 해결의 방법은 아니라고 밝혔다. (김연하, 2007)

반응적 전략은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방식의 차이에 따라, 직접적 반응과 간접적 반응이 있다(이슬기, 2018).

직접적 반응은 문제행동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Scott-Little과 Holloway(1992)는 성인이 판단하기에 영유아가 문제를 조절하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했을 때 직접적 반응 전략을 사용하여 강력하게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반면, 간접적인 반응은 주변 환경이 변화되어 간접적으로 영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김경숙(2008)에서는 교사들이 영유아의 자가 조절이 어려운 문제의 경우에 간접적인 반응 전략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 문제행동의 원인 확인을 위한 교사의 점검의 마음

1) 아이의 행동은 특정장소나 시간에 빈번히 발생할 수 있다.

2) 아이의 행동은 기분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빈번히 발생할 수 있다.

3) 아이의 행동은 영유아가 당황했을 때에 발생할 수 있다.

4) 아이의 행동은 경쟁적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의 방법

1) 영유아가 생활하기 적합한 물리적인 환경 구성하기

2) 바람직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하기

3) 영유아와 친밀한 관계(애착)를 형성하기

4)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 영유아를 함께 참여시키기

5) 영유아의 이야기나 생각을 경청하기

6) 부모와 협력의 태도로 대화하고 만나가기

7) 영유아 발달의 특징과 기질에 대해서 이해하기

8) 교사가 모범, 모델링을 보여주기

9)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10) 영유아 수준에 적합한 학급의 규칙 적용하기

11) 하루 일과를 효율적이고 융통성있게 운영해가기

출처 및 참조)

박재진(2020).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영유아문제행동 #영유아행동 #영유아지도 #유아교육 #보육 #어린이집교사 #유치원교사 #교사교육 #영유아행동지도 #문제행동영유아 #영유아지도방법

포스트 목록
 
포스트 등록하기
댓글
현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0
1000
 
경아 ( 경아 )
작성자 소개글
경아 님의 블로그
발달지연 영유아의 특징 – 장애,영유아장애,장애위험영유아,영유아발달,유아발달,발달지체,발달지연,발달장애,언어발달지연,발달지연영유아,영유아,보육,유아교육,부모교육,영유아상담 발달지연 영유아의 특징 – 장애,영유아장애,장애위험영유아,영유아발달,유아발달,발달지체,발달지연,발달장애,언어발달지연,발달지연영유아,영유아,보육,유아교육,부모교육,영유아상담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 – 영유아기,영유아문제,영유아장애,문제행동유형,문제행동,불안행동,과잉행동,비행행동,영유아발달,영유아문제,교사교육,부모교육,외현적문제행동,내현적문제행동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 – 영유아기,영유아문제,영유아장애,문제행동유형,문제행동,불안행동,과잉행동,비행행동,영유아발달,영유아문제,교사교육,부모교육,외현적문제행동,내현적문제행동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일까?]자아존중감,자존감,자아개념,자기효능감,자아,내면의힘,자신감,자기수용,아동심리,청소년심리,심리상담,자존감향상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일까?]자아존중감,자존감,자아개념,자기효능감,자아,내면의힘,자신감,자기수용,아동심리,청소년심리,심리상담,자존감향상
[욕설의 잦은 사용은 폭력성을 키운다?!]청소년욕설,욕설,비속어,줄임말,청소년문화,청소년상담,사춘기욕설,욕하는아이,욕,청소년언어습관,청소년비속어,사춘기욕,욕습관,언어습관,의사소통 [욕설의 잦은 사용은 폭력성을 키운다?!]청소년욕설,욕설,비속어,줄임말,청소년문화,청소년상담,사춘기욕설,욕하는아이,욕,청소년언어습관,청소년비속어,사춘기욕,욕습관,언어습관,의사소통
[영유아 문제행동을 대하는 교사의 자세와 태도]영유아문제행동,영유아행동,영유아지도,유아교육,보육,어린이집교사,유치원교사,교사교육,영유아행동지도,문제행동영유아,영유아지도방법 [영유아 문제행동을 대하는 교사의 자세와 태도]영유아문제행동,영유아행동,영유아지도,유아교육,보육,어린이집교사,유치원교사,교사교육,영유아행동지도,문제행동영유아,영유아지도방법
사이트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FAQ 운영자상담

세종브릿지 : 세종시 정보 교류 커뮤니티 사이트 (세종브릿지는 유료광고 문의 받지 않습니다.)

세종브릿지는 상품·거래·정보의 신뢰성 및 문제에 대하여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세종브릿지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사이트의 일체의 정보, 콘텐츠 및 UI 등을 상업적 목적으로 전재, 전송, 스크래핑, 파싱 등 무단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종브릿지   Copyright © 2017~2021 WESEB.COM. All rights reserved. ( 메일주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