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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지연 영유아의 특징 – 장애,영유아장애,장애위험영유아,영유아발달,유아발달,발달지체,발달지연,발달장애,언어발달지연,발달지연영유아,영유아,보육,유아교육,부모교육,영유아상담

장애는 대부분 출생 시 또는 출생 직후에 시작된다.

부모들은 보통 생후 1-2년 이내에 자녀가 다른 아이들과 다름을 지각하게 되고 3-4세경 자신의 자녀가 발달장애임을 진단받게 된다(최지영, 양윤란, 김재환, 2004).

장애는 임상적 진단이 따르지만 발달지연은 두뇌의 역기능이나 뚜렷한 구조적 손상이 없으면서도 지체아동에서 나타나는 느린 발달이나 불균형적인 능력들을 보인다.

발달 지연에 대해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고, 발달선별검사(K-DST)에서 해당 연령보다 25%가 뒤쳐져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발달 지연을 어느 특정 질환이라고도 하지 않고, 또는 장애라고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고 보는 의견도 있다. (Mack, 2008)

우리나라는 발달지체 개념을 2007년부터 특수교육법(법률 제 8433호)에 따라 법적인 근거를 갖게 되었다.

발달지체란 인지, 의사소통, 신체, 사회·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와 9세 미만의 아동으로 정의하였다(국립특수교육원, 2009).

발달지연과 발달지체는 동일한 사전적 의미로

‘Developmental delay’를 가지고 있다.

발달지연 영유아는 일반 영유아와 다른 발달 특성을 보인다.

물건을 잘 떨어뜨리고 자주 넘어지기도 한다. 발달 지연 영유아의 운동기능 특성은 좌우앞뒤의 움직임, 받기, 뛰기, 던지기 등의 기본적인 운동기능에서도 일반 영유아보다 지연을 보인다.

이러한 적응 행동들은 순간적으로 하기 어렵고 유연성이 떨어지며 위치 감각과 방향이 부족하다(김영희, 2005; Holland, 1987).

같은 연령의 발달지연 영유아들을 일반 영유아들과 비교를 하는 실험을 하였는데(Honig과 McCarron, 1988) 비교 결과 발달지연 영유아들은 일반 영유아들보다 친사회적 행동이 두 배 더 작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일반 영유아들에 비해 상호작용 활동 시 놀잇감을 빼앗는 공격적인 행동과 망가뜨리거나 행동을 보이는 등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이 나타났다(Baker,

Browm, & Kopp, 1992).

발달지연 영유아 대부분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언어발달의 지연이다.

언어발달 지연은 24개월 이후의 영유아가 50개의 단어 이하를 두 단어 사용의 결함이 있는 경우이다(Paul, 1991, Rescorla, 1989: 정희정, 2004, 재인용).

언어발달 지연은 구문에 적합하지 않은 낱말들을 나열 사용하고 최소한의 단어 사용에도 문장의 길이가 짧다(김종경, 2012). 또한 언어발달 지연 영유아는 상황에 대한 추론 능력 부족으로 인해서 상대방의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알아듣지 못해 반응을 못하기도 한다(박진아, 2014).

발달지연 영유아는 인지기능이 지체되어 낮은 사회적 기술을 가지므로 자신의 반응이 타인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추론하지 못하기도(도례미, 조수철, 김붕년, 김재원, 신민섭, 2010) 한다.

낮은 사회적 기술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행동에 실패하는 사회성 결핍이 나타난다.

사회성 결핍을 나타내는 전반적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대표적 특성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문제 외에도 발달지연 영유아들은 주변 환경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므로 짧은 주의력을 보인다. 주의 집중의 어려움은 학령기 아동의 학습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2012년에 처음으로 국가차원에서 영유아 정신건강 실태조사가 이루어졌는데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부모의 보고서에서 0-6세 534명의 영유아들 중 약 30.4% 정도가 정서, 사회성, 신체 운동발달에 지연을 보인다고 하였다(보건복지부, 2012).

발달지연을 보이는 영유아들이 최근 20년간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발달이 지연된 영유아는 일반 영유아 보다 성장 과정에서 행동 문제를 겪을 확률이 3배 정도 높다(Baker, Blacher, Crnic, & Edelbrock, 2002).

정상적인 발달은 언어적, 인지적, 신체적, 사회 정서적 영역이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통합되어 이루어진다(이은화, 조은진, 1995). 그런데 발달지연 영유아는 위험요인에 의해서 어느 특정 요인들의 지연이 이루어지게 된다. 위험요인은 엄마의 건강상태 및, 출산 시 영아의 건강, 영아의 기질과 주 양육자와의 애착과 사회 경제적 지위, 부모의 우울과 방임 등을 포함하는 양육환경 등은 영유아의 위험요인으로 출산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지연 영유아가 정상적인 발달의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위험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 유아의 발달과 실행기능

실행기능은 유아의 발달 초기에 처음 출연하여 2-5세 사이에 중요한 변화가 나타나지만, 전반적인 기능의 향상은 5-6세 사이에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실행기능이 잘 발달된 아동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목표를 정하고 상황의 다양한 면을 고려하여 행동에 관한 과제와 계획을 세우고 행동을 조절하고 수정할 수 있다.

즉 유아의 자연스런 발달은 지능과 실행기능이 함께 발달되어가는 반면에 실행기능에 장애가 생길 경우에는 인지, 정서, 행동의 측면에서 특징적인 결함을 나타낸다.

실행기능의 결함을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nderson, 2002)

첫째, 주의통제 영역에서 장애가 있는 경우 충동적이고 자기통제의 결여를 보이며 수행에 대한 감독이나 조절의 곤란이 온다. 또한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고 바르게 진행 하는 것을 실패하여 절차의 실수를 범하거나 부적절하게 반응하게 된다.

둘째, 정보처리과정과 관련된 영역에서 장애가 있을 경우 외부의 요구나 지시에 따라 정보와 반응을 산출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반응이 지연되거나 주저하며, 느린 반응시간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 인지적 융통성 영역에서 장애가 있는 경우 행동이나 절차가 변화되어질 때 의례적이거나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융통성 없고 고착된 사고의 패턴으로 인해 새로운 상황에 맞게 행동을 수정하거나 유연하게 사고하는 능력이 결여 된다. 때문에 새로운 요구에 적응하는 것에 있어 실패를 하게 된다.

넷째, 목표 설정과 관련된 영역에서의 장애는 부적절한 계획과 조직화의 와해,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전략의 생성과 보충의 어려움 그리고 이전에 학습한 전력에 의존하는 것과 빈약한 개념적 추론능력에 의한 빈곤한 문제해결력 등이 초래된다.

실행기능의 결함은 외부적인 사고로 인해 전두엽의 손상으로도 발생 할 수 있지만, 발달적, 신경학적 장애와 두뇌 감염으로 인해서도 발생 할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것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자폐장애, 뚜렛장애, 읽기장애, 정신분열증 등에서 실행기능의 결함을 밝혀주는 행동적, 인지적 증거들을 찾아 볼 수 있다(박혜근, 1999).

## 발달 지연 영유아를 위한 조기발견 및 프로그램 활동의 필요성

발달지연 영유아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조기 발견이다. 조기 진단을 통해 발견된 발달지연 영유에게 그에 맞는 적절한 중제 프로그램을 도입, 인지적 중재를 하게 되면 그렇지 않는 상태보다 훨씬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게 된다.

실제로 자폐성 장애아동을 둔 부모가 자녀와의 상호작용 에 대한 기술을 훈련하여 적용, 긍정적인 효과를 얻은 사례(민용아, 2014)와 언어발달지체 아동이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능력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언어능력향상에 도움을 얻은 사례(김은정, 2008) 등이 있다.

출처 및 참조

최은미(2016). 발달지연 영유아를 위한 인지 조기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울산대학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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