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브릿지 로고
통합검색
공지   협력 블로거를 모집 합니다. [세종시 관련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상담            
             
사이드 메뉴보기
 
  •     GUEST 
    네이버로그인
    프리마켓 학원,홈클 재능소개 모임공고
    모임장소 업체정보 벼룩시장 세브&블로거
    세종지식 세종소식 동영상 채용(구인)
    부동산 자유글 가볼 곳  
    맛집정보 육아정보 갈곳정보 세종논평
    음식점(맛집) 아파트 거래 어린이집 학원,공방
    플레이스 공지사항 1:1 상담 버스조회
세브 & 블로거     육아·결혼 Naver Blog Twiter facebook kakao band plus        Print 신고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일까?]자아존중감,자존감,자아개념,자기효능감,자아,내면의힘,자신감,자기수용,아동심리,청소년심리,심리상담,자존감향상

시중에 많이 판매가 되는 자기계발 서적에서 쉽게 발견하게 되는 단어, 자아존중감.

과연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일까? 또한 그러한 자아존중감을 키우게 되면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

##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은 한 개인이 가지는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되어 왔으며 자아개념, 자기수용, 자신감, 자기자각 등의 용어들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들 용어 중에 자아개념은 특히 자아존중감과 혼용되어 사용되어 오고 있다. 자아개념이 인지적 측면이라면 자아존중감은 감정적 측면이라 할 수 있다.

즉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의 특성으로서 자신에게 스스로 가치를 부여하고 자기 자신에게 갖는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측면으로서 ‘한 개인이 자신을 존중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자아존중감은 인간의 행동특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 대한 태도나 자기의 행동 양식을 결정지어 주어 사회적 적응과 관계가 깊다.

## 자아존중감의 영역 (한혜자, 1991)

첫째, 일반적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하여 갖는 전반적인 자아상을 말한다. 이는 우리의 내적 모습으로서 자신이 어떤 특성을 어느 정도로 지니고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생각이다.

둘째, 사회적 자아존중감은 동료, 기타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자신에 대한 태도를 말한다. 의미 있는 타인은 학생의 감각 불안이나 무력감, 가치의 증가나 감소에 중요하게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이다. 중요한 타인들은 자아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확고한 역할을 한다.

셋째,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가정적 상태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태도를 말한다. 자기를 중심으로 하여 구성된 가정과의 관계가 안정되고 능률적으로 이루어질 때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되고 가정에서의 행동도 보다 명확하게 되며 의식화되어 인격적 행위가 가능하게 된다.

넷째, 학업적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인지적인 능력에 대하여 갖는 자아상이다. 일정한 수준의 자아 존중감을 갖는 학생들도 성공 경험에 노출되느냐, 실패 경험에 노출되느냐에 따라 그들의 학업적 자아존중감은 변화된다. 성공 경험은 학생의 자아존중감을 증가시키고 실패는 자아존중감을 감소시킨다.

## 자아존중감을 키우는데 중요한 요인 (Coopersmith, 1967)

첫째, 그렇게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 받는 존경과 인정 그리고 관심 있는 대우는 그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둘째, 사회적 성공이 현실 속에서 자아존중감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 성공의 지표는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은 것은 아니며 한 개인이 자신의 높은 자아존중감을 획득하는데 있어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영역 내에서의 열망에 한한다.

셋째, 한 개인이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영역 내의 열망으로 성공․ 승인 등의 경험은 개인의 목표와 가치가 그 가치 영역내의 열망을 통해 여과되어 재구성되고 해석된다.

넷째, 자아존중감 손상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제와 방어가 있는데 개인의 자아존중감 손상이나 가치 저하에 반응하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능력은 불안, 무력감 등의 경험을 줄일 수 있고 개인적인 평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높은 자아존중감은 자아에 대한 긍정성을 확립하고 타인과의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면서 역경을 이겨내는 진취적인 태도를 형성시켜주는 원동력이 된다.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쓸모없고 무가치하며 약하다고 생각하고 스스로를 학대하고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되므로 사회적인 관계나 주변의 부모, 친구, 교사 등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는 일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이의 특징 (Bean, 1980)

① 대체로 학교생활에 더 잘 적응하는 경향이 있다.

② 외적 통제에 의하기 보다는 내적 통제에 의하여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③ 친구가 더 많고 자기 자신도 친구가 많다고 생각하고 있다.

④ 부모와의 관계가 보다 원만하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다.

⑤ 보다 경쟁적인 경향이 있다

## 우리 아이 자아존중감을 키워주세요!

▶ 나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인지하는 연습을 한다.

다양한 상황에 따라 느끼는 감정, 화가 날 때, 슬플 때, 기쁠 때, 겁이 날 때 등의 감정을 파악하고 ‘나는 ~때(상황) ~하다(감정)고 느낀다.’ 라고 말하거나 생각하는 연습을 한다.

▶ 나의 강점, 자랑거리 등을 생각하여 열거해본다.

나의 자랑, 나의 강점 등을 생각하면서 ‘나는 정말로 ~을 잘 한다.’ ‘나는 굉장히 ~한 사람이다.’ ‘나는 ~ 때문에 나 자신을 좋아 한다’ 등의 형식으로 스스로에게 말을 해주는 연습을 한다.

출처 및 참조

김현주(2007). 아동의 친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논문.

포스트 목록
 
포스트 등록하기
댓글
현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0
1000
 
경아 ( 경아 )
작성자 소개글
경아 님의 블로그
발달지연 영유아의 특징 – 장애,영유아장애,장애위험영유아,영유아발달,유아발달,발달지체,발달지연,발달장애,언어발달지연,발달지연영유아,영유아,보육,유아교육,부모교육,영유아상담 발달지연 영유아의 특징 – 장애,영유아장애,장애위험영유아,영유아발달,유아발달,발달지체,발달지연,발달장애,언어발달지연,발달지연영유아,영유아,보육,유아교육,부모교육,영유아상담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 – 영유아기,영유아문제,영유아장애,문제행동유형,문제행동,불안행동,과잉행동,비행행동,영유아발달,영유아문제,교사교육,부모교육,외현적문제행동,내현적문제행동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 – 영유아기,영유아문제,영유아장애,문제행동유형,문제행동,불안행동,과잉행동,비행행동,영유아발달,영유아문제,교사교육,부모교육,외현적문제행동,내현적문제행동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일까?]자아존중감,자존감,자아개념,자기효능감,자아,내면의힘,자신감,자기수용,아동심리,청소년심리,심리상담,자존감향상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일까?]자아존중감,자존감,자아개념,자기효능감,자아,내면의힘,자신감,자기수용,아동심리,청소년심리,심리상담,자존감향상
[욕설의 잦은 사용은 폭력성을 키운다?!]청소년욕설,욕설,비속어,줄임말,청소년문화,청소년상담,사춘기욕설,욕하는아이,욕,청소년언어습관,청소년비속어,사춘기욕,욕습관,언어습관,의사소통 [욕설의 잦은 사용은 폭력성을 키운다?!]청소년욕설,욕설,비속어,줄임말,청소년문화,청소년상담,사춘기욕설,욕하는아이,욕,청소년언어습관,청소년비속어,사춘기욕,욕습관,언어습관,의사소통
[영유아 문제행동을 대하는 교사의 자세와 태도]영유아문제행동,영유아행동,영유아지도,유아교육,보육,어린이집교사,유치원교사,교사교육,영유아행동지도,문제행동영유아,영유아지도방법 [영유아 문제행동을 대하는 교사의 자세와 태도]영유아문제행동,영유아행동,영유아지도,유아교육,보육,어린이집교사,유치원교사,교사교육,영유아행동지도,문제행동영유아,영유아지도방법
사이트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FAQ 운영자상담

세종브릿지 : 세종시 정보 교류 커뮤니티 사이트 (세종브릿지는 유료광고 문의 받지 않습니다.)

세종브릿지는 상품·거래·정보의 신뢰성 및 문제에 대하여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세종브릿지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사이트의 일체의 정보, 콘텐츠 및 UI 등을 상업적 목적으로 전재, 전송, 스크래핑, 파싱 등 무단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종브릿지   Copyright © 2017~2021 WESEB.COM. All rights reserved. ( 메일주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