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브릿지 로고
통합검색
공지   협력 블로거를 모집 합니다. [세종시 관련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상담            
             
사이드 메뉴보기
 
  •     GUEST 
    네이버로그인
    프리마켓 학원,홈클 재능소개 모임공고
    모임장소 업체정보 벼룩시장 세브&블로거
    세종지식 세종소식 동영상 채용(구인)
    부동산 자유글 가볼 곳  
    맛집정보 육아정보 갈곳정보 세종논평
    음식점(맛집) 아파트 거래 어린이집 학원,공방
    플레이스 공지사항 1:1 상담 버스조회
세브 & 블로거     육아·결혼 Naver Blog Twiter facebook kakao band plus        Print 신고

[욕설의 잦은 사용은 폭력성을 키운다?!]청소년욕설,욕설,비속어,줄임말,청소년문화,청소년상담,사춘기욕설,욕하는아이,욕,청소년언어습관,청소년비속어,사춘기욕,욕습관,언어습관,의사소통

청소년의 대화 속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것들이 바로 비속어나 욕설이다. 2010년 한국교육개발원의 설문조사 결과 청소년의 73.4%가 욕설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특히 입말(일상적인 대화에서 쓰는 말)의 경우 동성의 또래 친구와 말할 때 욕설을 ‘자주 사용 한다’고 응답한 청소년 비율이 33%로 나타났고, ‘매우 자주 사용 한다’는 16%, ‘가끔 사용 한다’는 26%로 나타났다. 또한 어른들과 말할 때 욕설을 사용하는 응답자가 27%로 조사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2010)

청소년기에는 기존의 기성세대와 다른 언어를 구사하는 시대의 변화와 맞물려 있어 대중매체와 더불어 인터넷을 통해서 유행어나 신조어 등의 언어를 계속 만들어내기도 하고 변형하기도 한다. 이러한 자유로는 성향은 청소년기의 특징인 일탈의 의지와 차별적 욕구와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다는 점, 또한 억압된 욕구의 분출의 또 다른 방법으로서 은어나 욕설을 사용하는 원인으로 작용되는 것이다.

청소년이 욕설을 사용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습관이 되어서’53%,‘남들이 다 사용하니까’30%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기타 7.8%에는 ‘나도 모르게’, ‘그냥’등 무의식적으로 비속어를 쓴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고등학생의 언어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주로 학교에서 욕설을 하며, 친근감을 위해, 재미 또는 습관적으로 욕설을 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하였다(문화체육관광부,2010).

## 청소년이 은어, 속어, 욕설을 사용하는 심리적 이유

친구들끼리의 동지적인 결합을 이루어내는 것 같은 쾌감을 느낀다.

정서적인 긴장감을 해소하고자 한다.

자신의 감정을 분출하고 억압된 상황을 탈출하는 하나의 요소로서 느낀다.

자신의 감정을 반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써 사용한다.

언어문화로서 놀이적인 특성으로 즐거움을 느낀다.

타인으로 하여금 위압감이나 존재감을 표시하고자 사용한다.

이렇게 청소년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욕설을 사용하는데 실제로 청소년이 직접 듣는 청자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이 부분은 청소년이 단순히 은어, 속어, 욕설 등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정서적인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알아야 하는 중요한 질문이 될 수 있다.

사용하는 언어가 청소년의 감정의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줄까? 설문조사에 의하면 심한 욕설을 들었을 때, 다른 사람을 때리거나 물건을 부수고 싶은 기분이 드는가의 질문에서 44%가 ‘매우 그렇다’또는 ‘약간 그렇다’로 응답하였다. 더불어 욕을 하고 싶은 기분이 드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도 34%가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했고,26%가 ‘약간 그렇다’라고 대답하였다. 욕설을 들었을 때 기분이 나쁜 것은 물론이고 반사적 작용으로 언어적, 육체적 폭력성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문화체육관광부,2010).

그리고 욕설의 거친 정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절대 사용할 수 없는 말이다’라고 비율은 13%이며, ‘조금 거칠다’58%, ‘보통이다’25%, ‘현재 욕설 사용이 아무 문제가 없다’5%로 나타났다. 대부분 청소년이 욕설이 거친 말로 인식은 하고 있지만 별 의식 없는 비율도 30%로 나타나 욕설 사용에 대한 인식과 자각이 아직은 부족함을 나타냈다. 더불어 욕설 사용에 대한 찬성 여부를 욕설 사용 반대 57.7%, 욕설 사용 찬성 42.3%로 조사하였다(문화체육관광부,2010).


욕설을 사용했을 때의 느낌의 조사 결과 47%가 ‘별 느낌이 없다’, 27%가 ‘조금 부끄럽지만 곧 잊어 버린다’로 응답했다. 반대로 ‘무척 부끄럽고 후회가 된다.’라는 응답은 11%에 불과하였고,‘스트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좋다’라는 응답도 9%나 되어 대다수 청소년들이 욕설 사용에 대해 수치심이나 죄책감을 거의 느끼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10).

위의 설문조사의 결과를 본다면 욕설에 대해 사용하는 것에 대한 청소년들의 생각을 조금이나마 파악할 수 있다. 청소년들도 그다지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죄책감이나 수치심은 없으나 막상 욕설을 직접 듣게 되면 감정이 부정적으로 급격하게 나빠지고 공격심이나 폭력성의 기분이 올라오는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욕설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

정서가 메마르고 성격이 거칠어지며 난폭해지게 되어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든다.

언어의 힘과 어우러져 행동도 과격해지고 폭력적인 행동이나 사고가 형성된다.

학교 등의 사회적 공간에서의 규칙이나 규율, 교우관계, 적응에 대한 어려움이 발생한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경솔하게 되며 자기 자신을 스스로 억제하지 못하게 된다.

위와 같은 부정적인 결과 뿐 만 아니라 뇌의 반응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욕설을 듣게 되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와 감정, 기억 등을 관장하는 뇌의 변연계가 자극을 받게 되어 쉽게 감정에 휘둘리게 되는 경향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청소년 시기에 뇌의 작용이 민감한 만큼 격양된 감정으로 상대방에게 대응 욕설이나 행동을 하게 되어 분노와 폭력의 악순환을 낳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Infante(1986)와 Wigley(1986)의 공격적 언어에 대한 연구에서 공격적 언어를 “상대방과 커뮤니케이션에서 그가 지닌 입장을 공격하는 대신 자아 개념을 공격하거나 입장과 자아 개념을 함께 공격하는 것”으로 정의 하였다.

결국 상대방의 자아 개념을 공격하는 언어는 상대방에게 당황감, 분노, 흥분, 나아가 심각한 자아 개념 손상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다양한 심리적 고통을 안기며 장기적으로 감정 및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오미영,2008).

출처

김용수(2014). 욕설 의미 교육이 청소년의 욕설 사용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포스트 목록
 
포스트 등록하기
댓글
현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0
1000
 
경아 ( 경아 )
작성자 소개글
경아 님의 블로그
발달지연 영유아의 특징 – 장애,영유아장애,장애위험영유아,영유아발달,유아발달,발달지체,발달지연,발달장애,언어발달지연,발달지연영유아,영유아,보육,유아교육,부모교육,영유아상담 발달지연 영유아의 특징 – 장애,영유아장애,장애위험영유아,영유아발달,유아발달,발달지체,발달지연,발달장애,언어발달지연,발달지연영유아,영유아,보육,유아교육,부모교육,영유아상담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 – 영유아기,영유아문제,영유아장애,문제행동유형,문제행동,불안행동,과잉행동,비행행동,영유아발달,영유아문제,교사교육,부모교육,외현적문제행동,내현적문제행동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전략 – 영유아기,영유아문제,영유아장애,문제행동유형,문제행동,불안행동,과잉행동,비행행동,영유아발달,영유아문제,교사교육,부모교육,외현적문제행동,내현적문제행동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일까?]자아존중감,자존감,자아개념,자기효능감,자아,내면의힘,자신감,자기수용,아동심리,청소년심리,심리상담,자존감향상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일까?]자아존중감,자존감,자아개념,자기효능감,자아,내면의힘,자신감,자기수용,아동심리,청소년심리,심리상담,자존감향상
[욕설의 잦은 사용은 폭력성을 키운다?!]청소년욕설,욕설,비속어,줄임말,청소년문화,청소년상담,사춘기욕설,욕하는아이,욕,청소년언어습관,청소년비속어,사춘기욕,욕습관,언어습관,의사소통 [욕설의 잦은 사용은 폭력성을 키운다?!]청소년욕설,욕설,비속어,줄임말,청소년문화,청소년상담,사춘기욕설,욕하는아이,욕,청소년언어습관,청소년비속어,사춘기욕,욕습관,언어습관,의사소통
[영유아 문제행동을 대하는 교사의 자세와 태도]영유아문제행동,영유아행동,영유아지도,유아교육,보육,어린이집교사,유치원교사,교사교육,영유아행동지도,문제행동영유아,영유아지도방법 [영유아 문제행동을 대하는 교사의 자세와 태도]영유아문제행동,영유아행동,영유아지도,유아교육,보육,어린이집교사,유치원교사,교사교육,영유아행동지도,문제행동영유아,영유아지도방법
사이트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FAQ 운영자상담

세종브릿지 : 세종시 정보 교류 커뮤니티 사이트 (세종브릿지는 유료광고 문의 받지 않습니다.)

세종브릿지는 상품·거래·정보의 신뢰성 및 문제에 대하여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세종브릿지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사이트의 일체의 정보, 콘텐츠 및 UI 등을 상업적 목적으로 전재, 전송, 스크래핑, 파싱 등 무단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종브릿지   Copyright © 2017~2021 WESEB.COM. All rights reserved. ( 메일주소 )